10대 때 성범죄 저지른 30대…시효 만료 전 법정서 '집유'

입력
수정2024.03.02. 오후 3:44
기사원문
사공성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0대 시절 성범죄를 저지른 남성 2명이 공소시효 만료 직전 법정에 선 끝에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정도성 부장판사)는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특수강간) 혐의로 기소된 A(32)·B(31) 씨에게 각각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습니다.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수강도 함께 명령했습니다.

친구 사이던 A·B 씨는 각각 17·16세였던 지난 2008년 7월 안양시의 한 자취방에서 인터넷 채팅을 통해 알게 된 피해자 C(당시 15세) 씨와 어울려 술을 마시다가 강제로 성관계한 혐의를 받습니다.

사건 수사는 2009년 C 씨가 교통사고를 당해 장기간 입원한 뒤 중단됐다가 지난해 재개됐고, 검찰은 공소시효 만료 직전인 지난해 7월 A·B 씨를 재판에 넘겼습니다.

2008년 당시 강간죄의 공소시효는 10년이었으나, 2017년 형사소송법이 개정돼 공소시효가 15년으로 늘었습니다.

이들은 수사 과정에서 서로 말을 맞추며 범행을 부인하다가 기소된 뒤에야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재판부는 "범행으로 피해자는 어린 나이에 큰 성적 수치심과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것으로 보이고, 이는 피해자의 건전한 성적 가치관과 정체성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습니다.

다만 "피고인들이 피해자에게 5천만 원을 지급하고 합의해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고, 사건 발생 15년이 지났고 피고인들이 현재 평범한 사회구성원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양형 이유를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