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조, 지인들과 영상 돌려봤다"…사실이면 최대 징역 10년

입력
수정2023.11.24. 오후 2:57
기사원문
전형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황의조. /사진=뉴시스
축구 선수 황의조(31)가 자신의 사생활이 담긴 영상을 지인과 돌려봤다는 주장이 나왔다. 황의조가 해당 영상을 연인 동의 없이 촬영했다는 의혹을 받는 가운데, 유포에도 관여돼 있다면 실형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불법 촬영 피해자 A씨 측 법률대리인 이은의 변호사(이은의법률사무소)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에서 황의조가 지인과 해당 영상을 돌려봤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 변호사는 "유포자는 지난 16일 구속 전 심문 당시 황의조가 지인과 불법적으로 촬영물을 공유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그 외 추가 범죄행위가 언급됐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피해자의 영상을 돌려본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피해자에게 치명적인 범죄 피해가 더 있다는 의미가 된다. 다른 피해자들도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이 변호사는 자신이 확인한 피해자가 한명 더 있다고도 했다. 또 이 피해자는 황의조의 부탁으로 법원에 유포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이 밖에도 피해자로 추정되는 사람의 상담 요청이 있었지만, 지난 21일 황의조 측 입장문이 보도되자 상담 예약이 돌연 취소됐다"며 "피해자를 2차 가해하는 보도들이 추가 피해자들 입을 막고 있는 건 아닐까. 다른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피해자 말 사실이라면…"황의조 실형 가능성 높아"



축구대표팀 황의조의 '불법 촬영' 혐의 사건의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 이은의 변호사가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사무실에서 황의조 측이 배포한 입장문에 대해 메신저 대화 등을 공개하며 반박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황의조가 해당 영상을 지인과 돌려본 게 사실이라면 성폭력 처벌법(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2항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성폭력처벌법 제14조 2항은 "촬영 당시에는 촬영 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지 않았고, 자기 신체를 직접 촬영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나중에 그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촬영 대상자의 의사에 반해 반포 등을 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한다.

여기에 해당 영상이 상대의 동의 없이 촬영된 것(동법 동조 1항)이라면 최대 형량은 10년 6개월까지 늘어난다.

형사(성범죄) 전문 김연기 변호사(법무법인 충정)는 머니투데이에 "경합범 가중이라는 게 있다. 혐의가 두 개 이상이면 더 중한 죄 최대 형량의 2분의 1을 가중할 수 있다. 황의조가 불법 촬영에, 영상물 반포까지 했다면 최대 형량은 10년 6개월이 된다"고 설명했다.

형량 상한은 10년 6개월이지만, 실제 대법원 양형 기준은 낮은 편이다. 불법 촬영이 징역 8개월~2년, 촬영물 반포 등이 1년~2년 6개월이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법원이 '양형 인자'를 따져 가중 처벌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는 "피해자 측에서는 다른 피해자가 더 있다고 했으며, 범행이 상당 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피해자 신상을 특정하는 등 2차 가해도 있었다. 이런 게 특별 양형 인자로 가중 처벌 요소가 된다"고 했다.

이어 "황의조가 합의금을 공탁하거나, 형사 처벌 전력이 없지만, (감형 요소보다) 특별 양형 인자가 우선해 적용된다. 가중되면 양형 기준은 촬영 1~3년, 반포 등은 1년 6개월~4년"이라고 말했다.

집행유예 가능성에 대해서는 "(피해자와 황의조가 주고받은 메시지를 보면) 피해자가 영상을 지워달라고 하는데도 안 지웠다고 하지 않냐. 모든 것을 종합해보면 집행유예 가능성은 부정적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황의조 "동의하에 촬영" vs 피해자 "지워달라고 했잖아"



축구대표팀 황의조의 '불법 촬영' 혐의 사건의 피해자 측 법률대리인 이은의 변호사가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사무실에서 황의조 측이 배포한 입장문에 대해 메신저 대화 등을 공개하며 반박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황의조는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상대의 동의 없이 성관계 영상을 촬영한 혐의다. 그는 지난 18일 서울경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황의조는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의 법률대리인은 입장문을 내고 "(영상은) 당시 연인 사이에 합의된 영상"이라며 "현재 해당 영상을 소지하고 있지도 않고 유출한 사실도 전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이 변호사는 A씨와 황의조 통화 내역을 공개하고 "황의조가 자신의 불법 촬영 혐의를 인정했다가 번복했다"고 반박했다.

통화 내역에 따르면 피해자는 지난 6월 27일 오후 7시 30분경 황의조 요구로 통화에 응했다. 그는 통화에서 "내가 분명히 (영상을) 지워달라 했었고, 싫다고 했었고, 근데 그게 왜 아직도 있냐는 거지 내말은", "불법적인 행동을 한 건 너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고, 황의조는 "진짜 미안"이라고 사과하면서 따로 부정하지 않았다.

문제의 영상은 지난 6월 황의조 전 연인이라는 누리꾼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유포했다. 이 유포자는 경찰 수사 결과 황의조의 친형수로 밝혀졌고 지난 16일 구속됐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