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호흡기 분리 응급 조치 못해 환자 숨져…요양보호사 집행유예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사진. 스마트이미지 제공

인공호흡기가 분리된 환자에 대한 응급 조치를 제대로 하지 못해 환자를 숨지게 한 50대 요양보호사가 금고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대구지방법원 제5형사단독 안경록 부장판사는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된 A(58) 씨에게 금고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한다고 8일 밝혔다.

A 씨는 지난해 4월 6일 중증 루게릭병 환자인 피해자 B(69) 씨의 거주지인 대구 북구의 한 주택에서 피해자의 신체 활동과 일상 생활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의료용 침대에 누워 있던 B 씨를 바닥으로 내려 용변을 보게 도와주던 중 B 씨 목에 연결되어 있던 인공호흡기 호스가 분리돼 알림이 울리는데도 119 등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분리된 호스를 즉시 연결하지 못한 과실로 B 씨가 질식으로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안 부장판사는 "피해자가 숨지는 중대한 결과가 발생했다"며 "피해자가 근위축성측색경화증 진단을 받고 인공호흡기에 의존해 생활하다가 고통을 제대로 호소하지 못한 상태로 사망한 점을 고려하면 결과가 더욱 안타깝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이어 "다만 인공호흡기 호스가 피해자 목에서 분리된 이유나 경위가 명백히 밝혀지지 않아 업무상 과실을 도출해낼 수 없다"며 "피고인이 인공호흡기 착용 노인 지원 업무를 맡아본 적이 없고 당시 이 업무를 맡게 된 지 2일밖에 되지 않은 점, 유족들이 피고인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참작했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