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계약금, 해약금, 위약금 어떻게 다를까?

부동산,건축,상가 관련 판결 모음

부동산 계약금, 해약금, 위약금 어떻게 다를까?

최고관리자 0
991b7f29387e7ebc633ddea5351ed0a8_1583315688_333.jpg
 

계약금은 계약을 할 때 상대방에게 지급하는 돈으로 서로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증거다부동산 거래에서도 일반적으로 부동산 거래금액의 10%를 계약금으로 지급한다. 5억원짜리 집을 산다면 계약금은 5000만원이 된다.
 
반면 해약금이란 계약을 해제하기 위한 돈을 말한다. 민법 제565조는 계약금을 기준으로 해약금을 정하고 있다집을 거래하는 경우 집을 산 사람이 계약을 해제하려면 계약금을 포기해야 한다. 계약금 전액이 곧 해약금이 되는 것이다. 만약 집을 판 사람이 계약을 해제하려면 계약금의 100%가 아닌 200%를 해약금으로 줘야 한다.
 
위약금은 계약을 깨는 것에 따른 일종의 손해배상을 뜻한다. 위약금은 계약 당사자들 간의 합의로 다양하게 정할 수 있다.

예컨대 부동산 거래 시 집을 파는 사람이 집을 넘겨주지 못한다면 위약금으로 5000만원을 배상하자고 약속 하면 위약금은 5000만원이 되는 식이다부동산 거래에서 위약금 특약을 정해 계약서에 기재하지 않았다면 계약 파기 시 추가적으로 위약금을 물어줘야 할 필요는 없다물론 해약금은 이와 상관없이 줘야 한다.
     
중도금은 계약금과 잔금 사이에 지불하는 돈이다부동산 거래에서 만약 중도금을 지급했다면 집을 판 사람은 해약금을 지불한다고 해도 계약 해제가 불가능하다. 중도금은 매매·분양·전세 등 금액이 큰 거래에서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 거래에서 계약금이나 가계약금은 쉽게 돌려받을 수 없으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민법
제398조(배상액의 예정) ④위약금의 약정은 손해배상액의 예정으로 추정한다.

제565조(해약금) ①매매의 당사자 일방이 계약당시에 금전 기타 물건을 계약금, 보증금등의 명목으로 상대방에게 교부한 때에는 당사자간에 다른 약정이 없는 한 당사자의 일방이 이행에 착수할 때까지 교부자는 이를 포기하고 수령자는 그 배액을 상환하여 매매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글 : 법률N미디어 인턴 정지혜
감수 : 법률N미디어 장윤정 변호사
0 Comments

Notice

[2023년 분야별 중요판례분석] (18) 건설법 - 최수진 변호사(법무법인 태평양) ‘전월세 계약’때 달라지는 핵심 4가지…공인중개사에게 꼭! 요구하세요 "마침내 마음에 드는 점포 찾았는데…건물주 요구에 걱정" - '제소 전 화해' 제도 “장판 닳았다고 집주인이 물어내래요”…상가임대차 분쟁 해결법 "엄마, 집 3억 싸게 살게요"…가족간 매매는 이렇게 부동산 상속지분의 정리방법 공인중개사 인냥 계약 ‘척척’하더니…앞으로 신분 안밝히면 과태료 500만원 전세계약 후 집주인 바뀌었어도···대법 “기존 세입자 임차권은 보호” 오피스텔·다가구·원룸 관리비, 집주인 맘대로 못 정한다 전세사기 걱정 없는 안전한 전셋집 구하는 방법 전세사기 막으려면…등기부등본서 '이것' 반드시 봐야 [더 머니이스트-아하! 부동산법률] “전세금 안주는 나쁜 집주인”…재산 가압류는 이렇게 전세 계약 직후 집주인 대출·매매 꼼수, 특약으로 막는다 전세 살다가 훼손된 벽지·바닥·도어락..수리비는 누가 낼까 2030 울리는 ‘전세금 먹튀’, 확실히 돌려받으려면 '전세금 못 준다 돌변한 집주인'···결국 소송을 준비했다 '이거 모르면 열심히 살아도 손해'…줄치며 봐야 할 주택 세금 [전월세 Q&A 15] 임대인 임차인 모두 읽어보세요 부동산 가계약, 얼마나 상세하게 해야 인정되나 부동산 계약금, 해약금, 위약금 어떻게 다를까?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9 명
  • 오늘 방문자 739 명
  • 어제 방문자 1,422 명
  • 최대 방문자 3,233 명
  • 전체 방문자 552,018 명
  • 전체 게시물 8,102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2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