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서 넘어진 승객에 억울한 운전기사…'혐의없음' 결론 난 사연은

입력
수정2021.12.28. 오후 12:28
기사원문
이영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유튜브 채널 '한문철TV'

정차 신호에 멈춘 버스에서 넘어진 승객이 전치 12주 판정을 받았지만 버스기사가 범칙금을 거부하고 끝까지 싸워 결국 혐의 없음 결정을 받았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한문철TV'에는 '승객 치료비 예상 비용 3000만~5000만원, 억울하고 분한 이 사건 결국 검찰에 송치됐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은 지난 7월 한문철TV에 올라왔던 버스 기사 사연이 마무리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지난 7월 영상에서 버스기사 A씨의 제보에 따르면 지난 6월 A씨가 운행하는 수원의 버스에서 승객 한 명이 앞쪽 좌석에 앉아 있다가 뒷자리로 옮기는 과정에서 균형을 잡지 못하고 뒤로 쓰러져 전치 12주 부상을 당했다.

A씨는 "예상 치료비용은 3000만~5000만원이었고, 회사에서 잘릴 수도 있는 상황 있었다"며 "제한속도 50㎞인데 시속 25㎞로 운행 중이었다. 신호를 받기 위해 멈추던 순간 승객이 이동하다 다쳐도 기사 책임이냐. 억울하다"고 털어놨다.
/영상=유튜브 채널 '한문철 TV'
당시 A씨가 보낸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한 한문철 변호사는 "운전자의 잘못이 없는 것 같다"며 "경찰이 범칙금을 부과하려 하면 거부하고 즉결심판으로 가라"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A씨는 범칙금과 벌점을 거부했고 즉결심판을 요구했다. 즉결심판 과정에서도 '기각'이 결정돼 사건은 검찰로 넘어갔다. 이후 서너 달이 지난 이달 25일 '혐의없음'으로 최종 결정났다.

수원지방검찰청은 해당 사건을 불기소 결정한 뒤 "A씨는 급제동이 아닌 일반적 감속이었기에 안전운전 의무를 위반한 것은 아니다"라며 "감속 당시 주행속도가 시속 39㎞에 불과한 점, 감속으로 인해 다른 승객들의 움직임에 별다른 변화가 없던 점, 감속 당시 버스 손잡이의 움직임 또한 없었던 점" 등을 들어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A씨는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한문철 변호사님의 조언 덕분이었다"며 "성탄절에 글을 쓸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