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전 조카 성추행 혐의 징역 5년 선고

입력
기사원문
이상호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경향신문]


18년 전 초등생인 조카를 강제 추행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60대 이모부에게 법원이 징역 5년을 선고했다.

의정부지법 형사합의11부(강동혁 부장판사)는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피고인 A씨(66)에게 징역 5년을 선고했다고 28일 밝혔다. 또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80시간 이수,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등과 장애인복지시설 5년간 취업제한을 명령했다.

기소 내용에 따르면 조카 B씨는 초등학생이던 2003년 가족모임에 온 이모부에게 강제 추행을 당하기 시작했고, 중학생이 된 후에도 이모부의 추행이 이어졌다. B씨는 부모가 알면 고통받을까 봐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혼자 참고 견뎠다.

A씨는 2017년에는 성인이 된 B씨에게 ‘합을 이루면 대운이 온다’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를 보낸 혐의도 받고 있다. A씨는 법정에서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다. 일부 혐의에 대해서는 “공소시효가 완성돼 처벌 대상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010년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제정돼 공소시효 산출 기준이 바뀌었다.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성폭력 범죄는 피해자가 성인이 된 때부터 적용하도록 했고 공소시효가 지나지 않은 범죄도 소급 적용됐다. A씨 범행에 대한 공소시효가 완성되기 전 관련 법이 제정됐고, 재판부는 이를 토대로 이 같은 선고를 내렸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범죄는 피해자의 나이, 가해자와의 관계 등 때문에 제때 세상 밖으로 알려지지 못한다”며 “기존 공소시효 제도 탓에 가해자가 처벌받지 않게 되는 부당한 상황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A씨는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이상호 선임기자 shlee@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돌아온 광장, 제주도 ‘일호’의 변신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