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알못

리터당 1639원 표기해놓고 실제로는 비싸게 받은 주유소 [법알못]

입력
수정2021.07.19. 오후 4:16
기사원문
이미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늘 황당한 일이 있었습니다. ○○ 주유소 조심하세요."

운전자 A 씨는 최근 주유소를 찾던 중 리터 당 1639원이라고 표기가 된 걸 확인하고 한 주유소에 들어갔다.

그런데 웬일인지 A 씨가 주유 끝나고 받은 영수증에는 1리터 당 1659원으로 결제가 돼 있었다.

A 씨가 사무실을 찾아가 자초지종을 설명했더니 주유소 점주 B 씨는 대수롭지 않다는 듯 '아직 못 바꿨습니다'라는 대답을 들려줬다.

A 씨가 경찰에 신고하자 B 씨는 "보아하니 아들 뻘 되는 것 같은데 뭐 이런 일로 그렇게까지 하느냐"고 오히려 따져 물었다.

A 씨가 "사장님 이거 고객 기망행위고 사기에요"라고 하자 B 씨는 "무슨 사기냐. 말을 그딴 식으로 하지 말라" 하더니 옆에 있던 직원을 향해 "야 20원 내드려라"라고 호통을 쳤다.

A 씨는 황당해서 말이 안 나왔다.



B 씨는 출동한 경찰에 "이렇게 큰 주유소를 운영하는데 내가 왜 사기를 치겠나"라며 "전산으로 위에서 알아서 시간 되면 바꾼다. 그런데 직원이 못 바꾼 거다"라고 둘러댔다.

경찰이 "서비스 직종이신데 이렇게 하시면 안 된다"라고 하자 "미안해요. 예예 알겠습니다"라고 굽신거렸다.

A 씨는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해당 사건 경위와 주유소 영수증 사진을 공유하며 "다른 분들은 이런 피해를 보지 않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고지한 금액과 실제 결제 금액이 달랐던 주유소는 어떤 잘못을 한 것일까.

법알못(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 자문단 김가헌 변호사는 "거래에 가장 중요한 가격에 대해 허위광고를 했으므로, 사기 및 표시광고법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변호사는 "다만, 사업주가 고의를 부인할 경우 그 입증은 쉽지 않을 듯하다"면서 "이 사건 외에도 리터당 가격을 정정하지 않고 판매를 한 적이 있는지가 중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법알못]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피해를 당한 사연을 다양한 독자들과 나누는 코너입니다. 사건의 구체적 사실과 정황 등에 따라 법규정 해석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답변은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변호사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 변호사나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갑질이나 각종 범죄 등으로 피해를 입었거나 고발하고픈 사연이 있다면 메일 보내주세요. 아울러 특정인에 대한 비난과 욕설 등의 댓글은 명예훼손, 모욕이 될 수 있습니다.

기자 프로필

"너 자신이 돼라. 타인은 이미 차고 넘친다"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 이슈를 뻔하지 않게 다루겠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